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PIECE OF CAKE

<Piece of cake μ‹œλ¦¬μ¦ˆ - 001> '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„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건 λ­”κ°€μš”?'에 λŒ€ν•œ λ‹΅λ³€, λ”₯λŸ¬λ‹ λ™μž‘ 원리 μ‰½κ²Œ μ„€λͺ…ν•˜κΈ°

 

 

μ „ν˜€ 심측적이지 μ•Šμ€
ν•œ μž…κ±°λ¦¬ 이야기

001. λ”₯λŸ¬λ‹μ„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게 무엇인가에 κ΄€ν•˜μ—¬.


 

β€‹λ“€μ–΄κ°€λ©΄μ„œ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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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˜€λŠ˜μ€ ν‰μ†Œμ— μ“°λ˜ κΈ€κ³Ό μ™„μ „νžˆ 결이 λ‹€λ₯Έ 글을 써보렀 ν•œλ‹€.

μ–Όλ§ˆ μ „, μ§ˆλ¬Έμ„ ν•˜λ‚˜ λ°›μ•˜λŠ”λ° κ·Έ 질문이 λ­μ˜€λƒλ©΄

​"μ•„, 였늘 κΈ°νšŒκ°€ λ˜λŠ” 김에 κΆκΈˆμ¦μ„ ν•΄μ†Œν•΄μ•Όκ² μ–΄μš”. μ œκ°€ 잘 λͺ°λΌμ„œ κ·ΈλŸ¬λŠ”λ°, 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„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κ³  ν•˜μž–μ•„μš”? 그러면 ν•™μŠ΅ν•˜κ³  λ‚˜μ„œ μƒˆλ‘œμš΄ 이미지λ₯Ό μ£Όλ©΄ μ–˜κ°€ μ–΄λ–€ ν˜•νƒœ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? κ°€λ Ή, ν•™μŠ΅ν•  λ•Œ μžˆμ—ˆλ˜ 데이터 쀑에 κ°€μž₯ μœ μ‚¬ν•œ μ• λ₯Ό μ°Ύμ•„μ„œ μ•Œλ €μ£ΌλŠ” κ±΄κ°€μš”? μ•„λ‹ˆλΌλ©΄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? 인터넷에 찾아봐도 μˆ˜μ‹λ§Œ μž”λœ© λ‚˜μ˜€κ³  μš©μ–΄ ν•˜λ‚˜ν•˜λ‚˜κ°€ μ–΄λ €μ›Œμ„œ 이해가 잘 μ•ˆλ˜λ”λΌκ³ μš”."

 

μ΄κ±°μ˜€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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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런데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œ λ‚΄ 닡은 λ§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‹€. μ™œλƒν•˜λ©΄ κ·Έ μžλ¦¬μ— 있던 λ‹€λ₯Έ 뢄이 λ¨Όμ € 닡변을 ν•˜μ…¨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κ·Έ μƒν™©μ—μ„œ ꡳ이 λ‚΄κ°€ μ²¨μ–Έν•˜λŠ” 것이 λΆˆν•„μš”ν•΄ λ³΄μ—¬μ„œ ꡳ이 이야기λ₯Ό 꺼내지 μ•Šμ•˜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이 글은, κ·Έλ‚  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˜ λ‚˜μ˜ 닡변을 μ“°λŠ” 곡간이닀. μ§ˆλ¬Έμ„ μ£Όμ…¨λ˜ 뢄이 μ•„λ²„μ§€λ»˜ λ˜μ‹  λΆ„μ΄μ…¨λŠ”λ°, μƒˆλ‘œμš΄ 일을 μ‹œμž‘ν•˜μ‹œλ©΄μ„œ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곡뢀λ₯Ό ν•˜κ³  계신 것 κ°™μ•˜λ‹€. 그런 λΆ„λ“€κ»˜λŠ” μ²˜μŒλΆ€ν„° λ³΅μž‘ν•œ μ„€λͺ…λ³΄λ‹€λŠ” μ΅œλŒ€ν•œ μΉœκ·Όν•˜κ³  직관적인 μ„€λͺ…이 도움이 λ˜κ² κ΅¬λ‚˜ μ‹Άμ—ˆ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λ³Έ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μˆ˜μ‹ 없이 κ°œλ…μ μœΌλ‘œ λ‹΅λ³€ν•΄ 보렀 ν•œλ‹€. (μ–΄λ”” κ°€μ„œ κ΄€λ ¨ λŒ€ν™”λ₯Ό 이해할 수 있고, μ•„λŠ”μ²™ν•  수 있게 λ§Œλ“œλŠ” 게 λ³Έ κΈ€μ˜ λͺ©μ μž…λ‹ˆλ‹€.)

 

μΈλ„€μΌμš© 이미지.

λ‚œ ν‰μ†Œμ— μƒκ°ν•˜λ©΄μ„œ μ‚°μ±…ν•˜λŠ” κ±Έ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λ°

그림자 ν‚€κ°€ μž‘μ•„ λ³΄μ—¬μ„œ μ°μ—ˆλ˜ 사진이닀.

λ‚˜λŠ” 이 κ·Έλ¦Όμžλ³΄λ‹¨ ν‚€κ°€ 크닀.

 

 

 

 

 

μš°μ„  μ§ˆλ¬Έμ— 닡을 ν•˜κΈ°μ— μ•žμ„œ,

질문이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Έ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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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”₯λŸ¬λ‹μ€ 인곡지λŠ₯(인곡지λŠ₯은 많이 듀어보셨을 κ±°λ‹€)이 우리 μ‚Άμ˜ 상당 뢀뢄을 ν•΄κ²°ν•΄ 쀄 수 μžˆμ„ 거라고 κΈ°λŒ€ν•˜κ²Œ λ§Œλ“  μž₯본인이닀. μ΄μ„ΈλŒ λ‹˜κ³Ό μ•ŒνŒŒκ³ μ˜ λŒ€κ΅­μ€ κ·Έ κΈ°λŒ€μΉ˜λ₯Ό 높인 μ‚¬κ±΄μ΄μ—ˆλ‹€. λ”₯λŸ¬λ‹μ€ 인곡지λŠ₯을 μ‹€ν˜„ν•˜λŠ” μˆ˜λ‹¨μΈ 기계 ν•™μŠ΅ (말 κ·ΈλŒ€λ‘œ 기계 - μ—¬κΈ°μ„œ κΈ°κ³„λŠ” 컴퓨터 - κ°€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뜻으둜 받아듀이셔도 μ’‹λ‹€)이 '정확도'λΌλŠ” κ³Όμ œμ—μ„œ ν•œκ³„ 문턱을 λ„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žˆμ„ λ•Œ,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΄ μ£ΌλŠ” λ°©λ²•λ‘ μœΌλ‘œ λ“±μž₯ν•œ 녀석이닀. 'Deep Learning', 말을 풀어보면 κΉŠμ€ ν•™μŠ΅μ΄λΌλŠ” 뜻인데, μ€‘μš”ν•œ 건 κ²°κ΅­, λ”₯λŸ¬λ‹λ„ 기계 ν•™μŠ΅μ˜ 방법둠 쀑 ν•˜λ‚˜λΌλŠ” 것이닀.

이런 기계 ν•™μŠ΅μ€ "ν•™μŠ΅"단계λ₯Ό 거쳐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•Œ, 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λ €λ©΄ 정보가 μ£Όμ–΄μ Έμ•Ό ν•˜λŠ”λ° (μš°λ¦¬λ„ 배우렀면 정보가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κ°€? 예λ₯Ό λ“€μ–΄ ν•™μŠ΅μ§€λ₯Ό ν‘Όλ‹€λ˜κ°€ - μ—¬κΈ°μ„œ μ •λ³΄λŠ” ν•™μŠ΅μ§€ - μˆ˜μ—…μ„ λ“€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λ¬Όλ‘  λ˜‘λ˜‘ν•œ 학생은 μŠ€μŠ€λ‘œλ„ 배울 수 μžˆλ‹€.) μΌλ°˜μ μœΌλ‘œλŠ” μž…λ ₯ κ°’κ³Ό 이에 λŒ€ν•œ 정닡이 μ£Όμ–΄μ Έμ•Ό ν•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βŒœμ‹λ¬Ό 사진을 보고 μ–΄λ–€ 식물인지 μ•Œλ €μ€„ 수 μžˆλŠ” λͺ¨λΈ (μ‰½κ²Œ 인곡지λŠ₯이라고 ν•˜μž)βŒŸμ„ ν•™μŠ΅μ‹œν‚€λ €λ©΄ 식물 이미지와 정닡을 ν•¨κ»˜ μ•Œλ €μ€˜μ•Ό ν•œλ‹€. κ°€λ Ή, μ•„λ ˆμΉ΄ μ•Όμžμ˜ 사진과 ν•¨κ»˜ μ–˜κ°€ μ•„λ ˆμΉ΄ μ•ΌμžλΌλŠ” 정보λ₯Ό ν•¨κ»˜ μ£Όλ©΄ 이λ₯Ό 보고 μ»΄ν“¨ν„°λŠ” 이 정보λ₯Ό λ°°μš°λŠ” 것이닀. 이처럼 기계가 배울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œκ³΅ν•΄ μ£ΌλŠ” 정보λ₯Ό ν•™μŠ΅ 데이터 (training data)라고 ν•œ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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κ·Έλž˜μ„œ μ§ˆλ¬Έν•˜μ‹  λΆ„μ˜ μš”μ§€λŠ” κ·Έκ±°λ‹€.

"μ˜€μΌ€μ΄! λ”₯λŸ¬λ‹μ΄ 잘 λ™μž‘ν•˜λ €λ©΄ ν•™μŠ΅μ„ ν•΄μ•Ό ν•˜κ³ , 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•™μŠ΅μš© 데이터λ₯Ό μ€˜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κ² λ‹€. 그러면, ν•™μŠ΅μ΄ 된 후에 μƒˆλ‘œμš΄ 정보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λŠ”κ°€? ν•™μŠ΅ 데이터와 μƒˆλ‘œμš΄ μž…λ ₯ μ‚¬μ΄μ—λŠ” μ–΄λ–€ 상관관계가 μžˆλŠ” 건가? ꢁ극적으둜,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게 무슨 μ˜λ―Έμ΄λƒ?" 적어도 λ‚΄κ°€ μ΄ν•΄ν•œ 질문의 μš”μ§€λŠ” '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게 무엇인가?'μ˜€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μ˜€λŠ˜μ€, 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 (λͺ¨λΈμ΄ λ¬΄μ—‡μΈμ§€λŠ” λ‹΅λ³€μ—μ„œ ν•¨κ»˜ μ„€λͺ…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κ² λ‹€)을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것이 무엇인가에 λŒ€ν•΄μ„œ λ‹΅λ³€ν•΄ λ³Ό 것이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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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œ λ‹΅λ³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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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„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것은 "주어진 문제λ₯Ό κ°€μž₯ 잘 ν’€ 수 μžˆλŠ” ν•¨μˆ˜λ₯Ό μ°ΎλŠ” 것"이닀. ν•¨μˆ˜λΌκ³  ν•˜λ‹ˆκΉŒ λ‹Ήν™©ν–ˆλŠ”κ°€? (ν•¨μˆ˜λŠ” 이과의 μ „μœ λ¬Ό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 λ¬Έκ³Ό μ—¬λŸ¬λΆ„λ„ μ—‘μ…€μ—μ„œ ν•¨μˆ˜λ₯Ό 맀일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) ν•¨μˆ˜λŠ” 별닀λ₯Έ 게 μ•„λ‹ˆλ‹€, μ–΄λ–€ μž…λ ₯이 주어지면 μžμ‹ λ§Œμ˜ κ·œμΉ™μ„ 따라 μ²˜λ¦¬ν•œ ν›„ 좜λ ₯을 λ°˜ν™˜ν•˜λŠ” 것이 ν•¨μˆ˜μ΄λ‹€.

 

 

κ·ΈλŸ¬λ‹ˆκΉŒ, 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„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λŠ” 것은 μ›ν•˜λŠ” νŠΉμ • μž…λ ₯에 λŒ€ν•΄μ„œ 정닡을 λ°˜ν™˜ν•  수 μžˆλŠ” κ·œμΉ™μ„ μ°Ύμ•„λ‚΄λŠ” 것이닀. 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κ³  λ‚˜λ©΄ ν•™μŠ΅μ— μ‚¬μš©λ˜μ—ˆλ˜ 이미지와 λΉ„κ΅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이미 찾아진 κ·œμΉ™μ— μ˜ν•΄ 정닡을 λ°˜ν™˜ν•œ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λ‹€. (λ¬Όλ‘ , ν•™μŠ΅μ— μ‚¬μš©λ˜μ—ˆλ˜ 이미지와 λΉ„κ΅ν•˜λŠ” κ°œλ…μ΄ λ“€μ–΄κ°€ μžˆλŠ” ν•™μŠ΅ 방법듀도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λ³Έ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일반적으둜 λ§ν•˜λŠ” λ”₯λŸ¬λ‹ 'ν•™μŠ΅'에 λŒ€ν•œ κ°œλ…μ„ μ†Œκ°œν•œλ‹€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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κ·Έλ ‡λ‹€λ©΄, ν•¨μˆ˜λ₯Ό μ°ΎλŠ”λ‹€λŠ” 것은 무엇이고 이걸 μ„€λͺ…ν•  λ•Œ μ–ΈκΈ‰ν•œ λͺ¨λΈμ€ 무엇을 μ˜λ―Έν• κΉŒ? μ„Έμƒμ—λŠ” 정말 λ§Žμ€ ν•¨μˆ˜κ°€ μžˆλ‹€. 일차 ν•¨μˆ˜, 이차 ν•¨μˆ˜, μ‚Όμ°¨ ν•¨μˆ˜, 삼각 ν•¨μˆ˜ λ“±μ˜ μ’…λ₯˜λ‘œ λ³Ό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μΌμ°¨ν•¨μˆ˜λ§Œ 해도 κΈ°μšΈκΈ°μ™€ y 절편 (y=ax+bμ—μ„œ a와 bλ₯Ό λ§ν•œλ‹€)의 값이 무엇이 λ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λ¬΄ν•œκ°œμ˜ ν•¨μˆ˜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, 세상에 무수히 λ§Žμ€ ν•¨μˆ˜λ₯Ό λͺ¨λ‘ μ°Ύμ•„λ³΄λŠ” 것은 거의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λŒ€μ‹ , "λ‚˜λŠ” 3μ°¨ ν•¨μˆ˜ μ€‘μ—μ„œ 제일 잘 λ§žλŠ” ν•¨μˆ˜λ₯Ό μ°Ύκ² μ–΄!"라고 κ°€μ •ν•˜κ³ 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것이 κ·Έλ‚˜λ§ˆ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–΄ 보인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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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΄λ•Œ, 3μ°¨ ν•¨μˆ˜, 1μ°¨ ν•¨μˆ˜ λ“± ν•¨μˆ˜μ˜ μ’…λ₯˜μ— ν•΄λ‹Ήλ˜λŠ” 것 (κ·Έλƒ₯ μš°λ¦¬λΌλ¦¬λŠ”, 꼴이라고 ν•˜μž)을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이 λͺ¨λΈμ΄λ‹€. μ΄λ•Œ, λ”₯λŸ¬λ‹μ˜ 'λ”₯'은 λͺ¨λΈμ— μ‚¬μš©λ˜λŠ” λ‹¨μœ„μΈ λ ˆμ΄μ–΄κ°€ λ§Žμ•„μ§€λŠ” λ°μ„œ μœ λž˜λλ‹€ (λ”₯λŸ¬λ‹μ„ λ‡Œμ˜ ν™œλ™μ— λΉ„μœ ν•˜κ³€ ν•˜λŠ”λ°, λ ˆμ΄μ–΄κ°€ κΉŠμ–΄μ§„λ‹€λŠ” 말은 μ‹œλƒ…μŠ€μ˜ 연결이 λ§Žμ•„μ§€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Ή„μœ λ˜κ³€ ν•œλ‹€ +첨언, 이과라면 'λ”₯'의 μ˜λ―Έκ°€ μž‘μ€ λ‹¨μœ„μ˜ ν•¨μˆ˜λ₯Ό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ν•©μ„±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λ©΄ λœλ‹€. 합성을 μ€‘μ²©ν•΄μ„œ κΉŠμ–΄μ§€λ‹ˆκΉŒ λ”₯λŸ¬λ‹μ΄λΌκ³  λΆ€λ₯Έλ‹€). 그리고, 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˜ μ’…λ₯˜μ—λŠ” 큰 μ˜λ―Έμ—μ„œ 심측 신경망 (DNN), ν•©μ„±κ³± 신경망 (CNN) 등이 있고, 더 μžμ„Έν•˜κ²ŒλŠ” ν•©μ„±κ³± 신경망 μ•ˆμ—λ„ λ‹€μ–‘ν•œ ꡬ쑰의 λͺ¨λΈμ΄ μžˆλ‹€ (세계 유수의 μ—°κ΅¬μžλ“€μ΄ λ‹€μ–‘ν•œ ꡬ쑰의 λͺ¨λΈμ„ κ°œλ°œν•΄ λ‘μ—ˆκ³ , μ—¬λŸ¬λΆ„λ„ κΈ°λ³Έ 틀을 가지고 μ‘°ν•©ν•΄μ„œ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)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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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, λ‹€μ‹œ ν•™μŠ΅μ΄λž€ λ¬΄μ—‡μΈκ°€λ‘œ λŒμ•„κ°€μ„œ 이야기해 보자. 그러면 λ¨Όμ €, μ‚¬λžŒμ΄ ν•¨μˆ˜μ˜ 꼴을 μ •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즉 λͺ¨λΈμ„ λ¨Όμ €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μ†Œλ¦¬λ‹€. μ΄λ•Œ, λͺ¨λΈμ˜ μ’…λ₯˜λŠ” μ–΄λ–€ 일을 μ‹œν‚¬ 건지에 따라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λ‹€. 그러고 λ‚˜μ„œ, ν•™μŠ΅ 데이터λ₯Ό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러면 주어진 κΌ΄ μ•ˆμ—μ„œ (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‚˜λŠ” 일차 ν•¨μˆ˜λ₯Ό μ“°κΈ°λ‘œ κ²°μ •ν–ˆλ‹€. y=ax+b) ν•™μŠ΅ 데이터λ₯Ό κ°€μž₯ 잘 μ„€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ν˜•νƒœμ˜ ν•¨μˆ˜ (예λ₯Ό λ“€μ–΄, y=1.83x + 4.98)λ₯Ό μ°ΎλŠ” 것이닀. 결둠적으둜 ν•¨μˆ˜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Š” νŒŒλΌλ―Έν„° κ°’ (μ—¬κΈ°μ„œλŠ” a, b)을 μ°ΎλŠ” 것이 ν•™μŠ΅μ΄ λ˜κ² λ‹€. κ²°κ΅­μ—λŠ” μ°Ύμ•„λ‚Έ ν•¨μˆ˜κ°€ (ν•™μŠ΅λœ) λͺ¨λΈμ΄ λ˜λŠ” 것이닀. 그리고, ν•œ 번 ν•™μŠ΅μ΄ 된 μ΄ν›„μ—λŠ” x 값을 λŒ€μž…ν•˜λ©΄ μš°λ¦¬λŠ” yλ₯Ό 얻을 수 μž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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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면 이 νŒŒλΌλ―Έν„° 값은 μ–΄λ–»κ²Œ μ–»λŠ”κ°€?

μ΄κ±°λŠ” λ³Έ κΈ€μ˜ 취지λ₯Ό λ„˜μ–΄κ°€λŠ” 이야기닀. μ΄λ•ŒλΆ€ν„°λŠ” 미뢄을 이야기해야 ν•œλ‹€. μ˜€λŠ˜μ€ μˆ˜μ‹μ€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κΈ°λ‘œ ν–ˆμœΌλ‹ˆ, μ—¬κΈ°μ„œ λ©ˆμΆ”κΈ°λ‘œ ν•˜μž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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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‹΅λ³€ μ™Έμ˜ 이야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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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€ 말 κ·ΈλŒ€λ‘œ 'λ”₯'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•¨μˆ˜ κΌ΄μ—μ„œ νŒŒλΌλ―Έν„°μ˜ μˆ˜κ°€ ꡉμž₯히 λ§Žλ‹€ (a와 b, 2개면 μΆ©λΆ„ν•œ 1μ°¨ ν•¨μˆ˜μ™€λŠ” 비ꡐ도 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). κ·Έ 말은,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ν•¨μˆ˜ μ’…λ₯˜μ˜ κ°€μ§“μˆ˜κ°€ μ—„μ²­ λ§Žλ‹€λŠ” 것이닀. 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š°λ¦¬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문제λ₯Ό 더 잘 ν’€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μ—­μœΌλ‘œ λ§ν•˜λ©΄ μš°λ¦¬κ°€ μ œκ³΅ν•΄ μ€€ ν•™μŠ΅ λ°μ΄ν„°μ—λ§Œ 함λͺ°λ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 (머리가 λ„ˆλ¬΄ λΉ„μƒν•œ λ‚˜λ¨Έμ§€, 기좜문제 쑱보의 μ •λ‹΅λ§Œ ν†΅μœΌλ‘œ μ•”κΈ°ν•  μˆ˜λ„μžˆλ‹€. 그럼 κ²‰μœΌλ‘œ λ³΄κΈ°μ—λŠ” μ—΄μ‹¬νžˆ κ³΅λΆ€ν•œκ²ƒμ²˜λŸΌ λ³΄μ΄μ§€λ§Œ 막상 μ‹œν—˜μ„ 치면 꽝인 것이닀). 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주어진 λ¬Έμ œμ™€ μœ μ‚¬ν•œ μ–΄λŠ λ¬Έμ œμ—λ„ 잘 λŒ€μ‘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, μ΅œλŒ€ν•œ λ§Žμ€ 데이터λ₯Ό μ£Ό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λ‹¨μˆœ μ•”κΈ°λ³΄λ‹€λŠ” 원리λ₯Ό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, 문제의 λ‹€μ–‘ν•œ 경우λ₯Ό μ œμ‹œν•΄μ£Όμ–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 (λ¬Όλ‘  μš”μ¦˜μ—λŠ” 데이터가 많이 없어도 잘 ν•™μŠ΅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•Œκ³ λ¦¬μ¦˜λ“€λ„ μ—°κ΅¬λ˜μ—ˆλ‹€) μ΄ 말은, '인곡지λŠ₯용 ν•™μŠ΅ 데이터'λ₯Ό κ΅¬μΆ•ν•˜λŠ” 것이 인곡지λŠ₯ μ‹œλŒ€μ˜ μ£Όμš” μžμ› 쀑 ν•˜λ‚˜λΌλŠ” κ±Έ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이 인곡지λŠ₯용 ν•™μŠ΅ λ°μ΄ν„°λΌλŠ” 것은 κ²°κ΅­μ—λŠ” μ‚¬λžŒμ΄ μž‘μ—…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뢀뢄이 있고, 이게 κ½€λ‚˜ λ‹¨μˆœ μž‘μ—…μ΄λ‹€. λ˜‘λ˜‘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인곡지λŠ₯을 λ§Œλ“€μ—ˆμ§€λ§Œ, 도리어 이 인곡지λŠ₯을 λ˜‘λ˜‘ν•˜κ²Œ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 μš°λ¦¬λŠ” λ‹¨μˆœ μž‘μ—…μ„ ν•˜λŠ” 이면을 κ°–κ²Œ λ˜μ—ˆλ‹€λŠ” 사싀이 μ‘°κΈˆμ€ μŠ¬ν”„κ²Œ λ‹€κ°€μ˜¨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—¬μ „νžˆ μƒˆλ‘œμš΄ 연ꡬ듀이 μ§„ν–‰λ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λ˜‘λ˜‘ν•œ κΈ°κ³„μ˜ λ°œμ „μ΄ κ³Όμ—° 인λ₯˜μ˜ λ°œμ „μ— 늘 긍정적인 ν”Όλ“œλ°±λ§Œμ„ μ£ΌλŠ”μ§€λŠ” 생각해 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„ 것 κ°™λ‹€.

 

 


 
 
 
λ°˜μ‘ν˜•